유산균이 유익한 것은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기 아이들,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연령층과 장 건강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챙겨 드실 텐데요. 그만큼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고 나에게 맞는 유산균을 선택해서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의 차이점 유산균의 종류중 락토바실러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이란?
2. 락토바실러스의 대표적인 10가지 종류
3. 권장량 및 섭취 시간
4. 마무리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이란?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한 미생물(세균, 효모 등) 집단으로, 사람과 동물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필요한 미생물을 말하며 이에는 락토바실러스, 비피도박테리아 등의 유산균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미생물들은 소화기계통, 면역 체계, 심장 등 여러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한 종류로, 락틱 애시드를 생성하는 세균 집단입니다. 유산균은 대표적으로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와 비피도박테리아(Bifidobacterium) 스트렙토코쿠스 (Streptococcus) 사카로미세스 (Saccharomyces)등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 모두 건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몸 속에서 하는 역할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프로바이오틱스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다른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기계통을 개선하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유산균의 경우, 그들은 주로 소화기계통에서 작용하여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과 같은 우호적 세균의 성장 및 활동을 촉진하는 영양소들입니다. 식물 섬유, 특히 아티초크, 마늘, 양파, 루트채소 등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유산균의 생장과 활동을 촉진하는 먹이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락토바실러스의 대표적인 10가지 종류
락토바실러스는 유산균 중 가장 일반적인 프로바이오틱스 중 하나이며, 장내 불량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좋은 세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중 대표적인 10가지의 종류와 기능에는 이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10가지의 종류인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Lactobacillus acidophilus)는 위장계 건강 개선 및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Lactobacillus rhamnosus)는 소화 및 면역 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락토바실러스 르테리 (Lactobacillus reuteri)는 소화기 안정화 및 폐염 및 치주질환 예방하며, 락토바실러스 카세이 (Lactobacillus casei)는 소화 트러블 및 긍정적인 면역 반응 개선을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Lactobacillus plantarum)은 장 박테리아 균형 및 소화 및 면역체계 강화를 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 (Lactobacillus salivarius)는 치주 질환 예방 및 구강의 건강을 향상 시킵니다. 또한, 락토바실러스 패린야리티치 (Lactobacillus paracasei)는 질병 예방 및 소화 및 면역 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락토바실러스 델브뤼키 (Lactobacillus delbrueckii)는 고혈압 및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을 주며, 락토바실러스 존슨니 (Lactobacillus johnsonii)는 장내 균형 유지 및 면역 체계의 향상을 락토바실러스 게서리 (Lactobacillus gasseri)는 체중 감소 및 지방 축적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권장량 및 섭취 시간
락토바실러스의 권장량은 개인의 건강 상태, 목표, 나이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일일 1억 ~ 10억 식물성 유산균 세포수(CFU: Colony Forming Units)를 권장하며 특정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일일 5억 ~ 200억 CFU로, 증상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과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유산균을 섭취하는 가장 효과적인 시간은 식사와 함께 하거나 식사 후 섭취하는 것입니다. 식사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위산에 의해 세균이 손상되는 것을 줄일 수 있고, 음식물이 위산을 희석시키기 때문에 유산균 세균이 위장관으로 더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식사 직후에는 위산의 농도가 낮아져 세균이 손상되기 쉽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식사 후 30분 이내에 유산균을 섭취하면 위장관까지 더 많은 미생물이 도착한다고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공복시에 위장관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믿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유산균이 위산에 노출되어 세균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저희 아이도 유산균을 먹이고 있는데 좀 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없을까 알아 본 결과, 일부 연구에서는 오전, 오후, 저녁에 각각 세 번의 섭취 범위로 효과를 비교했지만, 극명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개인에게 가장 편리한 섭취 시간을 찾아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지속적인 섭취가 효과적이며, 과다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